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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기본용어사전/차량(車輛)

조괘식 구동장치

by QArailroad 2024. 1. 22.

조괘식 구동장치

釣掛式驅動裝置

つりかけしきくどうそうち

釣掛式 駆動装置

nose suspension driving device

日 도쿄(東京)도 지하철박물관(地下鉄博物館) 1800형 대차 ⓟ20070323

 

*주전동기(主電 動機)의 한쪽 끝을, *평축수(平軸受)를 사이에 두고 *차축(車軸)에 얹고, 다른 한쪽의 끝[노즈(nose)라고 하는 부분]을 *대차(臺車)의 횡량(臺車의橫梁)에 실어 고정(固定)하며, *전동기(電動機)의 회전력(回轉力)을 *구동력(驅動力)으로서 전하기 위해서, *전기자(電機子)의 축(軸)에 설치한 *소치차(小齒車)와 차축 에 설치한 *대치차(大齒車)가 상시 맞물리는 구조로 한 *구동 장치(驅動裝置). 주전동기와 차축과의 사이의 *변위(變位)는 대부분 없으므로, 구동력이 확실하게 차륜에 전해진다. 완충 부분으로서 *액슬 메탈(axle metal)과 차축의 사이에는 약간의 틈을 만들고, 또 톱니바퀴가 맞물리는 일부분에 약간의 여유를 두어, 차량주행(車輛走行) 시의 *진동(振動)이나 충격(衝擊)을 조금이라도 완화(緩和)하려고 하고 있다. 그러나 주전동기 * 중량(重量)의 약 반이 차축에 걸리므로 *스프링 하질량(spring下質量)이 커지며 *레일(rail)이나 *도상(道床)을 진동시키고, 또 전동기도 완화할 수 없었던 분의 충격을 받아 톱니바퀴로부터의 *소음(騷音)도 크다. 기본적 구조가 간단하므로 1800년대 후반의 *스프라그식 전차(Sprague式電車)의 시대부터 널리 사용되어 온 방식(方式)이다. 전동기에 단 노즈의 부품 대신에 횡봉(橫棒) 모양의 부품을 사용하는 *바 서스펜션 방식(bar suspension方式)도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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