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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기본용어사전/철도신호 , 표지

쌍신 폐색기

by QArailroad 2024. 2. 15.

쌍신 폐색기

雙信閉塞器

そうしんへいそくき

双信閉塞器

composite block instrument

日 도쿄(東京)도 도부(東武)박물관 1952년 제조 ⓟ070414

 

*쌍신폐색식(雙信閉塞式)에서 사용되는 폐색기(閉塞器)로, *폐색구간(閉塞區間) 양단역(兩端驛)에 한 쌍으로서 상하선공용(上下線共用)으로 설치(設置)되며, 스위치(switch)와 핸들(handle)과 적색완(赤色腕)과 녹색완(綠 色腕)이 배치(配置)된 시계상자와 같은 형상의 *장치(裝置). 쌍방향(雙方向)으로 신호전류(信號電流)를 흘려 전령(電鈴)의 *전호(傳號)에 따라 자역(自驛)의 *열차(列車) 인수(引受)의 가부 상태(可否狀態)를 상대(相對)에게 알리고, 상대는 그것을 확인(確認)하여 열차를 출발(出發)시키며, 도착 확인(到着確認)이 오 는 것에 의해 폐색구간의 열차의 존재유무(存在有無)를 보증(保證)하려고 하는 것. 조작(操作)의 순서(順序)는 열차를 받는 역에서 열차를 폐색구간에 존재(存在)시켜도 좋은가를 자신의 역에서의 송신전류(送信電流)에 의해 상대의 쌍신폐색기 내의 적색완의 각도(角度)로 표시하며, 상대는 그 적색완이 수평(水平)이 된 것을 확인하고 열차를 출발시킨다. 열차가 도착하면 녹색완을 하향(下向) 45도로 하여, 그 도착(到着)을 알리며, 상대역(相對驛)도 적색완이 하향 45도가 된 것으로 그것을 안다. 즉, 상대의 적색완과 자신의 녹색완이 연결되어 있고, 자신이 조작할 수 있는 것은 녹색완만으로서 *복선(複線)의 상하선(上下線)을 적색완과 녹색완으로 할당(割當)하여, 폐색구간에서의 열차의 존재를 나타내는 구조(構造)로 되어 있다. 이 장치로는 실제로 폐색구간에 열차가 정말로 존재하고 있는지의 보증은 얻을 수 없다.

 

한글 색인 일어 색인 알파벳순 색인

 

ⓒY&Y 발행일 20110127  최종갱신일 20110331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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