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트로폴리탄 철도
Metropolitan鐵道
てつどう
メトロ ポリタン鉄道
Metropolitan Railway
1863년 1월 10일에 런던에서 개업한 세계 최초의 *지하철도(地下鐵道). *지하철(地下鐵)을 나타내는 *메트로(metro)는 이 *철도(鐵道)에서 유래한다. 당시 런던 교외에서 시가(市街)의 주변까지는 *증기철도(蒸氣鐵道)가 *개통(開通)되어 많은 사람이 수도(Metropolitan) 런던에 모였지만, 시의 중심지까지가 불연속이였기 때문에 마차나 승합버스(옴니버스: 말이 견인한다)로 교통정체를 일으키고 있었다. 이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철도의 *종단역(終端驛)을 연결함과 동시에 중심지까지 접속하는 지하철도가 계획되었다. 1854년에 국회에서 건설이 승인되어 *그레이트웨스턴철도(Great Western鐵道)에서 자금 원조도 받았으나 자금 부족의 원인도 있어 1860년에야 간신히 공사가 시작되었다. 공사는 *개삭공법 (開削工法)을 사용하여 *터널(tunnel)을 파서, 북서부의 패딩턴(Paddington)역에서 킹스크로스(King’s Cross)역을 경유하여 북부의 패링던(Farringdon)까지의 *노선(路線)을 개통시켰다. *영업최고속도(營業最高速度)는 25mph, 전 구간 6km를 18분에 달렸다. 개업 후 곧 1일당의 승객(乘客)이 2만 6000명에 달했다고 한다. 처음에는 그레이트웨스턴 철도의 광궤용(廣軌用) 차량을 채용했기 때문에 *삼선궤도(三線軌道)이었으나 1869년에는 광궤(7피트¼인치)를 철거하여 *표준궤간 (標準軌間)이 되었다. *증기기관차(蒸氣機關車)로 *객차(客車)를 견인하는 *열차(列車)로 영업을 시작하였으나 *지표면(地表面)에서 얕은 장소를 통과하였으므로 전 구간이 터널이 아니어서, 역 등 필요최소한의 환기는 확보되고 있었으나, 항상 악취가 있는 오염된 공기이었다. 1900년부터는 *전기기관차(電氣機關 車) 견인의 시행(試行)이 개시되어 *서드레일식 (third rail式) *전차선로(電車線路)가 채용되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