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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기본용어사전/차량(車輛)

나사 연결기

by QArailroad 2020. 2. 11.

 

나사 연결기

螺絲連結器

          れんけつき

ねじ連結器

screw coupler

= 나선 연결기(螺旋連結器): らせんれんけつき(螺旋連結器)

日 사이타마(埼玉)현 철도박물관(鉄道博物館) 1호 기관차 + 철도 초창기의 객차 ⓟ080124
伊 피렌체(Firenze) 산타 마리아 노벨라(Santa Maria Novella)역 ⓟ080107

*대틀(臺틀)의 *단량(端梁)의 중앙에 배치된 훅(hook)끼리를, 나사의 길이 조정기구(調整機構)를 이용하여, 쇠사슬 또는 링크[U자형의 섀클(shackle)]로 접속(接續)하는 방식(方式)의 *연결기(連結器). 조정기구는 턴버클(turn-buckle)의 구조(構造)와 비슷하다. *견인력(牽引力)은 연결기로 전하고, *차량(車輛)이 서로 미는 힘은 양단의 *버퍼(buffer)로 받는다. 초기 무렵은 훅이 단량에 직접 *강접합 (剛接合)되고 있었으나, 후에는 *스프링(spring)의 완충기구(緩衝機構)를 사용하여 결합(結合)하게 되었다. 유럽에서는 현재에도 *고속철도(高速鐵道)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. *테제베(TGV)는 *기관차(機關車)와 *객차(客車)의 사이에 나사연결기를 사용하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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ⓒY&Y 발행일 20110127  최종갱신일 20110331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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