탄성 침목 직결 궤도
彈性枕木直結軌道
だんせいまくらぎちょっけつきどう
弾性まくらぎ直結軌道
resilient sleeper solid bed track
*슬래브궤도(slab軌道)에 대신하는 *생력화궤도(省力化軌道)로서 개발(開發)된 것으로, *소음(騷音)이나 *진동(振動)을 줄이기 위해서 콘크리트노반상(concrete路盤上)에 탄성재( 彈性材)를 사이에 두고 *침목(枕木)을 직접 설치(設置)하는 방식(方式)의 *궤도(軌道). *고가교(高架橋)나 *지하철(地下鐵)의 *터널(tunnel)에 사용된다. 1977년에 개발된 A형은 수지충전식(樹脂充塡式)의 것으로, 많은 시험부설(試驗敷設)을 거쳐 상형(箱型) *노반콘크리트(路盤concrete) 안에 탄성침목(彈性枕木)을 배치(配置)하고, 콘크리트를 충전하는 B형이 개발되었다. 그 후 1996년에 탄성침목을 콘크리트 슬래브에 묻어 *프리캐 스트콘크리트(precast concrete)로 하는 방식이 C형으로서 개 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. 침목의 주변에 *밸러스트(ballast) 나 *입경(粒徑)의 작은 *골재(骨材)를 살포하여 *소음(騷音)을 더욱 줄이는 경우도 있다. 또, 탄성재나 PC침목을 주위의 콘크 리트를 부수지 않고 교환할 수 있는 D형 탄성직결궤도가 개발되었으며 D형탄직궤도(D型彈直軌道) 또는 *착탈식 탄성침목 직결궤도(着脫式彈性枕木直結軌道)라고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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